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매도란? 숏 커버링?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KRX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

by Javid 2022. 12. 20.
반응형

2020년 3월, 코로나 창궐로 인해 증시가 폭락하자 금융 당국에서는 한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20.3.13. 금융위원회)를 의결했다. 해당 공매도 금지 조치에 금리 인하로 인한 증시 유동성이 더해져 당시 코스피 지수는 2020년 3월 19일 1,457.64포인트를 최저점으로 찍고 V자 반등하며 3,300포인트에 가까울 정도로 치솟은 바 있다.

 

 

다음 금융

 

 

공매도가 뭐길래 공매도 금지했다고 이렇게 증시가 오를까? 단순 공매도 금지 조치 하나로 V자 반등이 나왔던 건 아니겠지만 주가 폭등의 기폭제가 된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본 포스팅에서는 주식시장 한정으로 공매도란 무엇인지, 함께 자주 등장하는 숏 커버링이란 또 무엇인지와 KRX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 사이트를 활용한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목차
1. 주식 공매도란?
2. 숏 커버링이란?
3.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 - KRX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
반응형

 

 

1. 주식 공매도란?

기본적으로 주식을 먼저 매수하고, 익절이든 손절이든 추후 매도하는 게 상식적인 주식 매매다. 공매도는 이 순서를 뒤집은 것이다. 주식을 먼저 팔고, 추후 사는 것. 없는 걸 판다 해서 공(空)매도, 영어로는 short selling이라고 한다. 무차입 공매도는 우리나라 자본시장법 위반이라 먼저 대주(주식을 빌리는 것) 후 매도 주문을 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Q) 무차입공매도와 차입공매도는 어떻게 다른가요?
A) 무차입공매도는 증권을 소유하거나 빌리지 않은 상태에서 먼저 매도를 하고, 결제일(T+2일) 전까지 매도한 증권을 빌려서 결제하는 방식을 일컫습니다.(先 매도, 後 차입) 반면, 차입공매도는 매도하고자 하는 증권을 먼저 차입한 뒤, 매도하는 방식(先 차입, 後 매도)으로, 무차입공매도가 가진 결제불이행 위험을 방지할 수 있어 우리 증시에서는 차입공매도만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 KRX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 Q&A

 

 

거래한 주식이 향후 하락할 것을 예상해 미리 매도 후 수익을 챙기는 것으로, 예를 들어 AB에게 빌린 C라는 주식을 10만 원에 시장에 매도했다고 치자. 이후 주가가 하락해 C 주식이 8만 원에 거래되고 있을 때, AC 주식을 8만원에 다시 매수(환매수) B에게 되갚는다면 A는 1주당 2만 원의 수익을 거두게 된다. 

 

 

반대로 하락을 예상해 공매도한 주식의 가격이 오르면 공매도 거래자는 손실을 입는다. 위 예시에서 C 주식을 10만 원에 매도했는데 추후 12만 원까지 오른다면, 비싸진 가격으로 주식을 환매수해 B에게 돌려주어야 하기 때문에 공매도한 A는 1주당 2만 원의 손실을 입는다.

 

 

공매도는 보유 증권의 가격하락에 따른 손실을 회피(헤지)하거나, 고평가된 증권 매도로 차익을 얻기 위해 외국인 및 기관투자자들이 전유하는 투자 기법으로 알려져 있으나, 법적으로는 개인도 공매도가 가능하다. 하지만 증권 차입(대주) 단계에서 기관투자자에 비해 신용도와 자금력이 뒤처지므로, 현실적으로 개인투자자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건 사실이다.

 

 

2008년부터 2022년 12월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공매도 금지/가능 관련 현황은 아래와 같다.

KRX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 Q&A

 

 

2. 숏 커버링이란?

위 1. 공매도란? 설명에서 예시로 든 AB에게 돌려주기 위해 C 주식을 8만 원에 환매수하는 거래 과정을 숏 커버링이라 한다. 대체로 공매도는 주가 하락을 유발하지만 반대로 숏 커버링은 주가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에 공매도가 많이 쌓일 텐데, 대형호재 등으로 인해 해당 주가가 계속 상승하게 되면, 공매도 투자자들은 마음이 급해진다. 환매수와 더불어 손실분을 메우기 위한 추가 매수를 더하게 될 텐데, 이로 인해 주가 상승이 연쇄적인 상승을 불러일으키는 모멘텀 효과를 유발하는 것이다.

 

 

공매도를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들이 주도하는 것처럼 숏 커버링 역시 이들이 주 세력이다. 이들이 특정 종목을 숏 커버링하게 되면 해당 주식의 수급에 영향이 크므로 주가가 단기적으로나마 상승세를 타게 된다. 기업들의 결산이 대부분 12월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숏 커버링으로 인한 주가 상승은 보통 연말에 집중된다.

 

 

공매도 투자자(A)들은 연말 배당금과 함께 공매도에 앞선 대주에 따른 이자를 대여자(B)에게 지급해야 한다. 이런 추가 비용 부담 때문에 연말 배당락일(12월 27일) 이전에 주식을 상환하려 하고,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하려는 원래 주주(B) 또한 주주명부 폐쇄 이전에 빌려준 주식을 상환받으려 하는 까닭에 보통 연말에 숏 커버링이 몰리는 경향이 있다.

 

 

아주경제 기사(2022.12.14.), 클릭 시 이동

 

 

3.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 - KRX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

KRX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아래 링크)에서 공매도 통계를 제공한다. 해당 통계를 통해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뿐 아니라 개별업종 공매도 거래 현황,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 현황 등도 파악할 수 있다. 모바일 편의성은 아쉬우니 PC 이용을 추천드린다.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증권·파생상품의 시장정보(Marketdata), 공매도정보, 투자분석정보(SMILE) 등 한국거래소의 정보데이터를 통합하여 제공 서비스

data.krx.co.kr

[31001]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

 

 

[32002] 개별업종 공매도 거래 / [32003]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

 

 

공매도 잔고 상위 50종목, 각 주식 종목별 공매도 대량보유자, 공매도 과열종목 등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33004]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공매도 잔고 상위 1~12(2022.12.15.) , 특정 종목 대량보유자 현황

 

[34001] 공매도 과열종목

 

 

앞서 우리나라는 무차입공매도가 불법이라 먼저 주식을 빌린 후 매도하는 차입공매도만 가능하다 설명하였는데, 이에 따른 대차거래 추이 및 대차거래 상위 10종목 등에 대한 통계도 제공된다. KRX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 통계 메뉴에서 '대차 정보'를 클릭하면 아래 금융투자협회 대차거래 현황 통계 페이지로 넘어간다.

 

 

대차거래추이, 상위 10종목

 

 

여기까지 공매도란? 무엇인지, 숏 커버링이란 또 무엇인지, KRX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한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KRX 한국거래소의 공매도 통계를 잘 활용하면 공매도와 숏 커버링에 따른 자금 흐름을 파악하여 투자 기회를 포착하는데 용이할 것이다.

 

 

※ 참고 글:

 

공매도 금지, 과연 필요한가? (ft. 5월 공매도 재개)

금융위가 공매도 재연장 방침을 어제(2/3) 증시 마감 후 발표했다. 기존 3월 16일 재개로 예정되어있던 공매도 금지 시한을 한 달 반 뒤로 늦춘 것. 다만 공매도 영구 폐지는 없을 것이라 못 박았다

raiself.com

 

 

셀트리온 등 반공매도주, 테마주나 다름없다?

미국의 게임스톱이 야기한 개인투자자들의 반(反) 공매도 운동이 뜨겁다. 초보 투자자로서 관련된 생각을 정리하여 아래와 같이 몇 차례 글을 올린 바 있다. 누가 봐주실까 싶기도 하지만. 1. GME

raiself.com

 

 

 

 

공매도 1위주 셀트리온, 한국의 게임스톱 되나?

셀트리온이 2월 첫 개장일인 어제 하루 동안 14.51% 급등했다. 종가는 37만1000원으로 전일(1/29) 32만4000원 대비 47,000원이 올랐다. 어제 급등으로 셀트리온 시가총액은 43조에서 50조대로 껑충 뛰었다.

raiself.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