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미국 PPI 생산자물가지수 발표, 인플레이션 끝? 기준금리 인하 시기 전망

by Javid 2023. 4. 14.
반응형

인플레이션 측정에 가장 중요한 지표인 CPI 소비자물가지수가 소비자 입장에서의 척도라면 미국 PPI 생산자물가지수는 생산자 관점에서 측정하는 물가 지표인데요. 쉽게 말하면 CPI는 짜장면 값, PPI는 밀가루 값을 본다는 말입니다.

 

CPI와 마찬가지로 미국 고용통계국(BLS)에서 발표하는 미국 PPI 생산자물가지수 3월분 지표가 CPI 발표 다음날인 4월 13일에 발표되었는데요. 예상치보다도 더 큰 서프라이즈로 인플레이션이 꺾이는 모습이 드러났습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 다음 수순으로 시장이 우려하는 경기 침체의 서막으로 비칠 수 있겠으나, 한편으론 당장의 고금리 기조가 꺾일 거라는, 미국 기준금리 인하 시기를 앞당길 것으로 전망하며 간밤 미 증시는 환호했습니다. 하나씩 보겠습니다.

 

목차
1. 미국 PPI 생산자물가지수
2. 3월분 미국 PPI 발표
3. 미국 기준금리 인하 시기 전망

 

 

1. 미국 PPI 생산자물가지수

앞서 적은 것과 같이 미국을 중심으로 한 거시 경제에서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두 가지 방식은 소비자물가지수(Consumer Price Index; CPI)와 생산자물가지수(Producer Price Index; PPI)입니다.

 

CPI는 소비자들이 특정 기간동안 구매한 재화와 용역의 총 가치를 측정한 값인데 비해, 미국 PPI 생산자물가지수는 생산자 관점에서 측정하는 인플레이션 척도입니다. 우유나 달걀 등 일반재에서부터 금리에 민감한 고가품까지 우리 생활과 밀접해 있습니다.

 

PPI는 CPI와 마찬가지로 일반 PPI 생산자물가지수와 변동이 심한 원자재 등을 제외한 Core PPI, 근원생산자물가지수로 나뉘고 전년대비(YoY), 전월대비(MoM)으로 구분해 미 고용통계국(BLS)에서 매월 발표합니다.

 

PMI, GDP 등의 거시경제 지표와 달리 CPI, PPI와 같은 물가 관련 데이터는 일상 생활비와 직접 맞닿아있으므로, 물가와 일자리 안정이 주요 책무인 연준이 경제 상황을 평가할 때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앞서 '밀가루 값'을 본다고 비유한 미국 PPI 생산자물가지수는 소비재 생산 비용을 측정합니다. 원자재와 식품 가격이 소매가에 직접 영향을 끼치므로 PPI는 CPI보다 인플레이션 정도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선행 지표로 여겨집니다.

 

PPI(파랑) vs CPI(빨강) | fred

 

CPI(파랑) vs PPI(빨강) vs PCE(초록) | fred

 

위 그래프에서 보이듯 PPI가 먼저 오르면 CPI가 뒤따라 오르고, PPI가 꺾이면 CPI가 마찬가지로 뒤따라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자 물가가 먼저 오르고 내린 뒤에 이어서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과정을 떠올려 볼 수 있겠습니다.

 

 

2. 3월분 미국 PPI 발표

1) 미국 PPI 생산자물가지수('23.3.)

  • 전년대비(YoY) +2.7% (예상치 +3.0%)
  • 전월대비(MoM) -0.5% (예상치 +0.1%)

미국 PPI 생산자물가지수

 

2) 미국 Core PPI 근원생산자물가지수('23.3.)

  • 전년대비(YoY) +3.4% (예상치 +3.4%)
  • 전월대비(MoM) -0.1% (예상치 +0.3%)

미국 Core PPI 근원생산자물가

 

전월대비(MoM) 미국 PPI 생산자물가지수와 Core PPI 근원생산자물가지수가 각각 -0.5%, -0.1%로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거의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이 전 세계 경제에 직격타를 날렸을 때와 유사한 모습인데요.

 

2020년 당시에는 급작스러운 디플레이션, 이를 넘어 공황에 대한 우려로 급격히 미국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하고 무제한 양적완화를 시행해 위기를 넘긴 바 있습니다. 이번 미국 PPI 생산자물가지수 발표에서도 그때의 모습을 연상한 걸까요?

 

3) 미 증시 반응('23.4.13.)

2020년 3월 미 정부와 연준의 돈 기준금리 인하, 돈 풀기의 영향으로 당시 증시는 미친듯이 오르고, 거의 100년 만에 한번 온다는 역사에 길이 남을만 한 대 호황장을 보였죠. 당시 형성된 버블의 반향으로 2022년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과 함께 대하락장이 펼쳐진 것이고요.

 

어찌됐건 미국 PPI 생산자물가지수 발표 호조에 힘입어 미 3대 지수는 전날 하락을 딛고 크게 올랐습니다. 다우, 나스닥, S&P 500 지수는 각각 1.14%, 1.99%, 1.33% 올라 나스닥은 다시 12,000 포인트를 넘겼습니다.

 

S&P 500 Map (2023.4.13.)

 

 

3. 미국 기준금리 인하 시기 전망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미국 금리인상과 기준금리 인하, 이 모든 것들이 CPI, PPI 지수와 맞물려 요즘 시장의 움직임을 결정하고 있는데요. 지난 3월 FOMC까지는 줄곧 금리가 인상되며 위험자산 기피 현상을 부추겨 증시 하락을 이끌었죠.

 

하지만 이제는 너무 오른 금리 탓에 기업 실적 악화와 투심 위축을 우려해야 할 단계에 이르렀는데요. 최근 SVB 사태 등 금융시스템 붕괴에 대한 우려가 오히려 미국 기준금리 인하 기대로 이어져 증시에서는 호재로 받아들여지기도 하고요.

 

최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의회 연설에서 2023년 연말 미국 기준금리 인하 없다는 발언에도 불구하고,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서는 미국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점차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준금리 전망치를 제공하는 FedWatch에 이러한 기준금리 인하 시기 전망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5, 6월 FOMC 기준금리 전망

 

일단 5, 6월 FOMC에선 기준금리를 0.25%p 한 번은 더 올린다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하지만 미국 금리인상 사이클은 기준금리 5.25%를 정점으로 종료될 거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이어지는 7, 9, 11, 12월 FOMC를 거치며 0.25%p선의 베이비스텝 기준금리 인하가 시작되고, 2023년 연말에는 미국 기준금리 인하로 4.25%선의 금리를 보게 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7, 9, 11, 12월 FOMC 미국 기준금리 인하 전망

 

2023년 들어 최근 증시가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며 바닥은 지나갔다는 평이 주를 이루는데요. 바닥을 치고 섹터별 순환매가 도는 만큼 미국 기준금리 인하와 함께 다시 불장이 펼쳐지기를 바래봅니다.

 

 

※ 더 보기: 

2023.04.13 - [경제] - 4월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호조에도 나스닥 하락 왜? ft. FOMC 회의록

 

4월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호조에도 나스닥 하락 왜? ft. FOMC 회의록

우리나라 기준 4월 12일(수) 오후 9시 30분, 지난 3월의 미국 물가 동향을 측정하는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예상치를 하회하며 10시 반 개장 이후 나스닥 등 3대 지수 모두 상승

raiself.com

2023.03.23 - [경제] - 연준 금리인상 5% FOMC 회의 결과 파월 연설, 미국 기준금리 추이

 

연준 금리인상 5% FOMC 회의 결과 파월 연설, 미국 기준금리 추이

미국 시각 3월 22일 오후 2시, 대한민국 기준으론 3월 23일 새벽 3시, 3월 FOMC 회의 결과로 연준 금리인상이 발표됐다. 인상 폭은 시장 예상치와 부합하는 0.25%p. 연준 금리인상으로 미국 기준금리 상

raiself.com

2023.03.13 - [경제] - 미국 금리인상 중단하나? SVB 파산 사태, 3월 FOMC 일정

 

미국 금리인상 중단하나? SVB 파산 사태, 3월 FOMC 일정

미국 금리인상 여부와 그 폭을 결정짓는 3월 FOMC 일정을 열흘 남짓 남긴 시점에 초대형 악재가 떴다. 실리콘밸리 혁신 스타트업 기업들의 주거래은행으로 많이 쓰이는 실리콘밸리 은행(SVB) 파산

raiself.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