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터 린치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by Javid 2023. 2. 23.
반응형

펀드매니저들이 성경처럼 여긴다는 고전 주식책, 피터 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원제: One Up on Wall Street). 주식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보통 2017년판을 많이 소장하고 있을 것 같은데, 2021년 최신 개정판은 표지를 바꾸어 새로 나왔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자.

 

 

피터 린치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표지

 

 

목차
1. 피터 린치 Peter Lynch
2. 주식 종목 선택 방법
3. 주식 매수 매도 타이밍
반응형

피터 린치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목차

 

 

1. 피터 린치 Peter Lynch

 

마젤란펀드를 13년 동안 운용하며 660배 수익을 만들고 은퇴한, 월가의 전설 피터 린치. 한창 전성기인 47세에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겠다는 생각에 현역에서 은퇴했다.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과 더불어 살아있는 월가의 전설로 불리는 피터 친치는 주식 투자자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특정 자질이 필요하다 여기며,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책에 아래와 같이 적고 있다.

 

내게 주식 투자자로서 성공할 자질이 있는가?
이것이 가장 중요한 질문이다. 내가 생각하는 자질은 인내심, 자신감, 상식, 고통에 의한 내성, 초연함, 고집, 겸손, 유연성, 독자적으로 조사하려는 의지, 실수를 기꺼이 인정하는 태도, 전반적인 공포감을 무시할 수 있는 태도 등이다. IQ 기준으로 말하면 최상의 투자자는 아마 상위 3퍼센트와 하위 10퍼센트 사이의 어딘가에 분포할 것이다. (p.143)

 

피터 린치는 워런 버핏, 존 템플턴, 조지 소로스 등 '대가' 급의 대우는 받지 못해왔는데, 펀드매니저라는 직업의 특수성을 고려했을 때 오히려 이들보다도 더 높이 평가받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고객들의 돈을 위탁받아 매달 '실적'을 신경쓰며 운용했음에도 엄청난 수익을 거두었기 때문.

 

 

상기한 '대가'들은 만기 개념 없이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운 매매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었지만, 피터 린치는 시장 상황 불문 투자를 쉴 수 없는 직업 투자자로서 13년을 보냈기 때문이다.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660배라는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하는 일은 분명 쉽지 않은 일이다.

 

 

2. 주식 종목 선택 방법

 

피터 린치는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에서 각 섹터별 기업의 성장률을 토대로 아래 6가지로 주식의 유형을 구분한다.

 

  1. 저성장주(느린 성장): 성숙한 대기업 주식, 대체로 넉넉한 배당을 정기적으로 지급함.
  2. 대형우량주(중간 성장): 수십억 달러 규모의 거대 기업들, 쉽게 파산하지 않으므로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을 때에도 포트폴리오를 지켜주는 버팀목.
  3. 고성장주(슈퍼 고성장): 연 20~25퍼센트 성장률을 보이는 작고 적극적인 신생 기업, 저성장 업종에서도 확장할 여지만 있으면 고성장주가 될 수 있음. 위험성이 높아 재무제표 건전성을 살펴야 함.
  4. 경기순환주: 자동차, 항공기, 철강, 화학회사 등, 경기에 따라 수익률 편차가 심함. 이름만 대면 알만한 대기업들이므로 대형우량주와 혼동하기 쉬워 주의할 것.
  5. 회생주(Turnaround): 저성장주가 아니라 무성장주. 턴어라운드에 성공할 경우 전체 시장 상황에 좌우되지 않으며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음.
  6. 자산주: '월가 사람들'은 모르지만 개인들은 알 수 있는, 현장에 대한 강점이 가장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주식. 자산 보유 회사에 대한 실용적인 지식과 주가에 반영되기까지의 인내심이 요구됨.

 

섹터와 무관하게 주식 매수 시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아래 여섯가지를 꼽았다.

 

  1. 업종 평균 대비 회사의 주가수익비율(PER)
  2. 기관투자자 보유 비중
  3. 내부자·자사주 매입 여부
  4. 지속적인 이익 성장 여부
  5. 부채 비율·재무 건전성
  6. 현금 보유량

 

 

 

3. 주식 매수 매도 타이밍

주식시장은 확신을 요구한다.
확신이 없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희생이 따르기 때문이다. (p.121)

 

피터 린치가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에서 정리하는 주식 매수 매도 타이밍은 앞서 적은 6가지 주식 유형별로 아래와 같이 정리된다.

 

  1. 저성장주
    (매수) 꾸준한 배당 여부, 배당금 증가 여부, 이익 대비 배당 비중
    (매도) 오랜 기간 보유하여 적정 수익을 거뒀을 때, 회사가 더 이상 노력하지 않는 것으로 보일 때, 재무 상태 악화 시

  2. 대형우량주
    (매수) 현재 주가가 싼지 비싼지, 사업다악화 여부, 회사 장기 성장률, 이전 침체기 및 시장 폭락 때 실적
    (매도) 대형우량주끼리 교체 매매 시, 주가가 이익선 위로 올라갔을 때, PER이 정상 범위에서 크게 벗어났을 때

  3. 고성장주
    (매수) 유망 제품의 회사 내 매출 비중, 최근 몇 년 동안의 이익성장률, 주가수익비율과 성장률이 비슷한 수준인지, 확장 속도, 기관투자자 보유 여부
    (매도) 잠재적 10루타(열 배 수익) 종목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 고속성장의 두 번째 단계가 언제 끝나는지 살펴야. 모든 증권사에서 추천하고, 기관이 주로 물량을 보유할 때

  4. 경기순환주
    (매수) 재고 파악, 수요 공급 관계, 시장에 새로 진입하는 기업이 있는지.
    (매도) 원가 상승할 때, 쌓여가는 재고를 처분하지 못할 때, 상품 가격 하락 시,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내려갈 때, 자본적 지출 예산을 배로 늘릴 때

  5. 회생주(Turnaround)
    (매수) 보유 현금 및 부채(애플 위기 시 현금이 2억 달러, 부채 0), 적자영업 버틸 수 있는 기간, 무수익 사업 처분 여부
    (매도) "회생주 매도에 있어서 최적의 시점은 회사가 회생한 다음이다."

  6. 자산주
    (매수) 자산의 가치, 숨은 자산 여부, 자산에서 차감해야 할 부채 규모
    (매도) "회사가 흥청거리며 빚잔치를 하느라 자산 가치가 줄어들지 않는 한, 자산주는 계속 보유해야 한다."

 

1995년에 국내에 첫 출간된 피터 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은, 시대를 막론하고 올바른 원칙에 따라 현명하게 투자하라는 기본과 철학을 배울 수 있는, 그야말로 '고전' 주식 책의 반열에 올랐다.

 

 

월가 펀드매니저들이 바이블로 삼는다는 책이니 두고두고 자주 열어보아야 할 고전 주식 책, 피터 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구매는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란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미니수첩 증정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더 보기: 

2023.02.18 - [주식/주식책]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앙드레 코스톨라니, 22주년 특별 기념판 출간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앙드레 코스톨라니, 22주년 특별 기념판 출간

전설과도 같은 주식 고수들의 각종 투자 비법들이 하드 스킬이라면, 투자를 위한 올바른 심법을 갖추는 멘탈 강화 훈련은 소프트 스킬을 갈고닦는 일이다. 기술도 자본도 아직 걸음마 수준인 주

raiself.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