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해외

배당금 높은 주식 TOP 3: 월 100만 원 현금 흐름 만들기, 실제 배당 투자 후기 (JEPI vs SCHD vs O)

by Javid 2026. 2.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초등학생 딸아들 학원비 낼 때마다 "내 월급 빼고 다 오르네"를 뼈저리게 느끼는 평범한 40대 가장입니다. 저도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는 대박을 꿈꾸며 소위 급등주나 테마주를 쫓아다녔는데요. 결과는 뭐, 굳이 말 안해도 아시겠죠..ㅠ 대박의 단꿈은 역시나 꿈일 뿐이었고, 수익은커녕 원금 손실에 밤잠 설친 날이 더 많습니다.

 

추가 수익원이 절실했기에 매월 안정적으로 추가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곳에 집중해보자, 하고 눈을 돌린 곳이 바로 배당주였습니다. "주가가 떨어져도 배당은 나온다"는 믿음 하나로 시작해, 지금은 배당금으로 아이들 학원비 일부를 방어하는 수준까지 왔는데요. 오늘은 제가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정착한 2026년 기준 배당금 높은 주식 3대장실전 투자 전략을 공유해봅니다. 단순 추천이 아닙니다. 제 계좌를 지켜준 종목들의 비교 분석입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 TOP 3 월 100만 원 현금 흐름 만들기, 실제 배당 투자 후기 (JEPI vs SCHD vs O)

 

1. "수익률 10%"의 함정 (실패담)

처음 배당 투자를 결심했을 때, 일차적으로 무조건 '배당수익률(Dividend Yield)' 숫자가 높은 종목만 찾았습니다. 연 12%를 준다는 말에 덜컥 매수했던 한 리츠(REITs) 종목은 1년 뒤 주가가 20% 폭락했고, 결국 배당 컷(배당 삭감)까지 당했는데요.

 

배당 투자에 앞서 가장 먼저 기억하셔야 할 것은 'Total Return(총 수익)'입니다. 배당을 많이 줘도 주가가 그 이상 빠지면 말짱 도루묵이니까요. 쓰디쓴 실패를 겪고 개인적으로 정리한 배당주 투자 기준은 딱 두 가지입니다.

  • 첫째, 내가 자는 동안에도 배당금이 입금되는가? (월배당인지?)
  • 둘째, 10년 뒤에도 배당금을 늘려줄 기업인가? (배당 성장주인지?)

 

2. 미국 배당주 3대장: JEPI, SCHD, 리얼티인컴 (O)

이런저런 배당주들을 분석하고 샀팔해본 결과, 제 포트폴리오에 남은 종목은 딱 3가지로 좁혀졌는데요. 각각의 성격이 다르기에, 개인별 투자 목적에 맞춰 골라 담아야 합니다.

 

아래 [비교 분석표]를 보시면 제가 왜 이 세 종목을 섞어서 운용하는지 한눈에 이해되실 거예요.

종목명 (티커) 배당수익률 (연) 지급 주기 투자 포인트
JEPI (JP Morgan ETF) 7~10% (고배당) 매월 현금흐름 확보: 은퇴자나 학원비 등 즉각적인 현금이 필요할 때
SCHD (Schwab US Div) 3~4% (배당성장) 분기 10년 뒤 연금: 당장 쓸 돈 말고 노후 대비 복리 투자용
리얼티인컴 (O) 5~6% (부동산 리츠) 매월 월세 받는 건물주: 주가 변동성이 적고 안정적인 월세 느낌

 

반응형

 

- JEPI: 40대 가장의 '현금 인출기'

JEPI는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해 주가 상승분 일부를 포기하는 대신, 옵션 프리미엄으로 높은 배당을 줍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여기서 나오는 월 배당금으로 아이들 학원비를 충당하고 있는데요. 주가 상승을 크게 기대하긴 어렵지만, 대신 횡보장에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합니다.

- SCHD: 아이 대학 등록금을 위한 '타임캡슐'

SCHD는 당장 배당률은 낮아 보이지만, 매년 배당금을 올려주는(배당 성장) 속도가 무서운데요. 이 계좌는 절대 꺼내 쓰지 않는 돈으로 분류해 뒀습니다. 10년 뒤 아이가 대학에 갈 때쯤엔, 지금보다 배당금이 2배 이상 늘어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3. 1억 투자 시 월 실수령액 시뮬레이션 (세후)

그렇다면 실제로 내 통장에 얼마나 꽂힐까요? 미국 주식 배당소득세 15%를 제외한 세후 실수령액을 계산해 봤습니다. (환율 1,400원 가정)

  • JEPI 몰빵 시: 월평균 약 55~65만 원 (연 7~9% 기준)
  • 리얼티인컴(O) 몰빵 시: 월평균 약 40~45만 원 (연 5.5% 기준)
  • SCHD 몰빵 시: 월평균(분기 배분) 약 25~30만 원 (연 3.5% 기준)

개인 포트폴리오 구성: 저는 JEPI 30%, SCHD 50%, 리얼티인컴 20% 비중으로 섞었습니다. 당장의 생활비 보조(JEPI/O)와 미래의 자산 증식(SCHD)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입니다.

 

마치며: 오늘 당장 해야 할 일

배당 투자는 지루합니다. 하지만 매달 15일, 스마트폰에 울리는 "배당금 입금 알림"은 그 어떤 뉴스보다 달콤하죠. 처음엔 커피 한 잔 값으로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통신비를 내주고, 나중엔 학원비를 해결해 줍니다.

 

지금 여러분의 증권 계좌를 열어보세요. "내가 보유한 주식이 나에게 현금을 주고 있는가?"를 점검해 보십시오. 불기둥 장대 양봉 캔들만 기다리며 마음 졸이고 계신다면, 오늘 소개한 종목 중 하나를 관심 종목에 담아두고 흐름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마음 편한 게 최고예요. 마음이 편해야 오래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자산이 늘어나는 글]

비트코인 현물 ETF 나왔어도 여전히 'BITO'를 담는 진짜 이유 (ft. 월배당)

 

비트코인 현물 ETF 나왔어도 여전히 'BITO'를 담는 진짜 이유 (ft. 월배당)

직장 생활 15년 차, 두 아이(딸, 아들)를 키우며 밤마다 미국 주식창 들여다보는 평범한 40대 가장인데요. 2024년 비트코인 현물 ETF(IBIT, FBTC 등)가 승인되면서 코인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났었죠.

raiself.com

 

이더리움 ETF 종류 완벽 정리! ETHU 살까? ETHD 살까?

 

이더리움 ETF 종류 완벽 정리! ETHU 살까? ETHD 살까?

이더리움 ETF란 무엇인가?이더리움 ETF는 이더리움(ETH) 가격을 따라 움직이는 상장지수펀드로, 코인을 직접 사서 지갑을 관리하지 않아도 증권 계좌만으로 ETH에 투자할 수 있게 해주는 상품이에

raiself.com

 

반응형

댓글